card

몽골(Mongolia)

몽골(Mongolia)이라는 이름을 들으면 항상 징기스칸(Genghis Khan)장군, 고비사막을 떠도는 낙타, 대초원을 질주하는 야생 말과 같이 야성적이며 이국적인 광경이 떠오른다. 오늘날에도 몽골은 지구의 끝자락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수도인 올란바토르(Ulaan Baatar)외곽에서는 다른 나라에 온 것이 아니라 다른 세기에 발을 들여 논 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품게 된다. 이곳은 아시아에서 최고의 모험이 남아있는 곳이다. 몽골이 독립국가로 남아있는 것은 순식간에 일어난 기적이 아니다. 한때 방대한 유라시아(Eurasian)대초원의 지배자였던 몽골은 여러 세기 동안에 처음으로 중국이나 러시아의 식민속국이 아닌 독립국가로서 남아있는 것이다. 한 세기 전만 하더라도 그들의 조상으로 여겨지는 몽골인 들이 한 명도 남아있지 않아서 유목민족은 완전히 사라지는 위기를 맞기도 하였다. 이제 이 나라는 법령과 다수정당 투표방식을 채택하였고 민주연합여당이 있는 나라이다.몽골로의 여행은 매우 힘들 것이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고, 서로 격려하며 여행을 다니며, 따뜻한 겨울코트를 여밀 수 있고, 건강한 신체와 강인한 정신을 갖추고 있다면 여행하는데 문제없다. 유목민의 땅으로 걸어서 여행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다.
몽골(Mongolia)
몽골 전통가옥 - 게르(Ger)

몽골 전통가옥 - 게르(Ger)

수천 년 동안 몽골의 유목민은 계절에 따라 초원지역을 이동했다.여름에는 메마르고 바람이 부는 강변 지역이, 겨울에는 강바람을 피할 수 있는 산이나 언덕과 가까운 지역이 살기에 가장 좋다.몽골에서 초지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공동 소유이기 때문에, 유목민들은 계절마다 최적의 장소로 자유롭게 이동한다.

​국가적인 주거 형태인 ‘몽골 게르(Mongol Ger)’는 이렇게 자유롭게 이동하고 초지에서 목축업을 하는 생활방식 때문에 발명되었다.게르는 쉽게 분해할 수 있는 벽과 기둥, 캔버스 천과 펠트로 덮은 둥근 지붕을 밧줄로 묶어서 만들었으며, 둥근 구조이다.

​게르는 몽골 유목민들이 운반하기에 가볍고, 접고 포장하고 조립하기 쉽게 유연하다. 또 여러 차례 분해하고 조립할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하며, 내부에서 온도를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수백 년 동안 게르는 초속 18~20m에 이르는 매서운 봄바람을 견딜 수 있도록 완벽하게 공기역학적 구조로 개선되었다.어른이 두세 명 있는 작은 가족은 게르를 30분 이내에 분해하고 1시간 이내에 조립할 수 있다. 몽골 게르의 종류는 다양하다.

​가장 대중적인 ‘5벽체 게르’는 둥근 벽을 구성하는 5개의 격자 부분, 문, 투노(toono)라 불리는 둥근 창으로 된 천장, 투노를 지탱하는 기둥인 바가나(bagana) 2개, 그리고 투노와 벽체를 연결하는 긴 기둥인 우니(uni) 88개로 구성된다. 또한 게르에는 몇 개의 부속물이 있다.

지리 및 기후

몽골은 거대하고 대륙에 둘러싸여 있으며 프랑스의 3배정도의 넓이를 가지고 있고 중국과 러시아 사이에 위치해 있다. 징기스칸(Ginghis Khan)과 쿠빌라이칸(Kublai khan)의 몽골 정복시대에는 몽골의 영토는 끝없이 넓었다. 20세기까지 몽골의 국토면적은 지금의 2배였으며 시베리아의 커다란 땅과 몽골내륙(지금은 중국에 속해있다)도 포함되어 있었다. 몽골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나라이기도 하며 평균고도가 1580m(5180ft)이다. 많은 높은 산이 서쪽 멀리 위치해 있다. 몽골알타이누루(Mongol Altai Nuruu)들은 만년설로 덮혀 있고 그것 들 중 가장 높은 봉우리는 타반보그드울(Tabanbogd Uul)(4370m/14,350ft)로서 몽골, 러시아, 중국보다 높이 솟아오른 멋진 빙하가 있다. 봉우리들 사이에는 비가 전혀 내리지 않는 황량한 사막이 있다. 몽골의 다른 지역에는 많은 염수호 와 담수호가 있다. 가장 큰 호수는 홉스굴누루(khovsgol nurr)로서 전세계 담수의 2%에 해당하는 물이 있다. 몽골 남부의 3분의 1은 고비사막(Gobbi Desert)이 자리잡고 있다. 비록 불모지처럼 보이지만 이곳에는 드문드문 흩어져 있는 풀이 양, 염소, 낙타 때들에게 충분히 공급될 정도로 있다. 몽골의 나머지 대부분은 초원으로 유명한 타키(Takhi)말의 원산지이다. 이 타키(takhi)말은 징기스칸이 정복을 위한 원정에서 유용하게 사용된 말이다. 비록 1년에 260일이 맑은 날씨를 나타내고 '푸른 하늘의 땅'으로 알려져 있지만 몽골의 기후는 매우 극단적이다. 대부분의 날씨가 긴 아 북극지방의 겨울기후의 영향을 받아 4월 말 까지도 고비(Gobbi)사막에서 눈을 볼 수 있다. 어떤 호수는 6월까지 얼어있다. 7월 중순부터 9월까지 짧은 우기가 있지만 소나기는 짧고 조용히 내린다. 높은 고도 때문에 여름에도 밤에는 춥다. 울란바토르(Ulaan Baatar)의 겨울(10월부터 4월까지)은 길고 추우며 1월과 2월에는 기온이 -30℃(-22℉)까지 내려간다. 짧은 봄기간(5월에서 6월) 동안에는 끔찍한 모래폭풍이 발생한다.
지리 및 기후

8693-9900